객체지향 5원칙
객체지향에서 꼭 지켜야할 5개의 원칙을 통틀어 객체지향 5원칙이라 한다.
5개 원칙의 앞 글자를 따서 'SOLID'라고 부른다.
SOLID
머릿글자 | 약어 | 영어 | 한국어 | 비고 |
S | SRP |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단일 책임 원칙 | 객체는 오직 하나의 책임을 가져야 한다. |
O | OCP | Open-Closed Principle | 개방-폐쇄 원칙 | 확장에 대해서 개방적이고 수정에 대해서 폐쇄적이어야 한다. |
L | LSP |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리스코프 치환 원칙 | 자식 클래스는 언제나 자신의 부모 클래스를 대체할 수 있다. |
I | ISP |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클라이언트에서 사용하지 않는 메서드는 사용해선 안된다. |
D | DIP |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의존관계 역전 원칙 | 추상성이 높고 안정적인 고수준의 클래스는 구체적이고 불안정한 저수준의 클래스에 의존해서는 안된다. |
간단하게 '객체지향 설계원칙 - SOLID'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음에 잡학다식에서는 SOLID를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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