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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회고/인사이트

이제 마케팅 아니고 '다크패턴'입니다

by 죠르띠에 2024. 11. 17.

 

 

이제 마케팅 아니고 ‘다크패턴’입니다 | 요즘IT

온라인 다크패턴이란 ‘소비자의 착각·부주의를 유발하여 불필요한 지출을 유도하는 행위 및 그러한 의도로 설계된 온라인 인터페이스’를 뜻합니다. 그러나 ‘착각·부주의’라는 표현에서

yozm.wishket.com

해당 글은 요즘IT에서 글을 가져왔습니다.

다크패턴이라는 단어를 처음 접해서 글을 작성해보았다.

다크패턴은 소비자들에게 차각이나 부주의를 유발하여 지출을 유도하는 행위나 그러한 의도로 설계된 인터페이스라고 한다.

내가 접한 이커머스나 쇼핑몰 등에서 많이 봤을 수도 있다.

 

이 글은 총 4가지의 다크패턴 유형을 잘 알려주고 있다.

  1. 편취형
  2. 오도형
  3. 방해형
  4. 압박형

자세한 내용은 해당 글을 읽어보길 바란다.


기획할때나 UI/UX 디자인할때 참고하면 좋을 부분이다.

그리고 공정위에서 작성한 온라인 다크패턴 자율관리 가이드라인도 있으니 읽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