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변수
변수는 상황에 따라 변할 수 있는 값이다.
//선언 방법
let myName;
//할당 방법
myName = 'Jortier';
//선언과 할당을 동시에 할 수 있다.
let myName = 'Jortier';
프로그래밍 세계에서의 변수는 이름(Label)이 붙은 값이다.
//대표적인 예
let pi = 3.141592
let speedOfLight = 300000000;
표현식(expression)에서 변수들을 사용할 수 있다.
더보기
표현식이란?
코드 값으로 확인된 표현은 그 어떤 타당한 단위입니다.
개념적으로, 2가지의 유형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변수에 값을 할당시키는 것, 두번째는 단순히 값을 갖는것이 있습니다.
변수는 동일한 변수를 이용해 대입할 수 있다.
let sum = 1;
sum = sum + 2; // 결과값 : 3
sum = sum + 3; // 결과값 : 6
sum = sum + 4; // 결과값 : 10
변수에는 다양한 타입이 있다.
- Boolean
- Null
- Undefined
- Number (en-US)
- String
- Symbol (ECMAScript 6 에 추가됨)
- 별도로 Object
2. 함수
어떤 목적을 가진 작업들을 수행하는 코드들이 모인 블록이다.
함수는 항상 출력값을 반환한다.
일반적으로, 함수는 함수 외부 (또는 재귀(recursion)의 경우엔 내부) 코드에 의해 호출될 수 있는 "하위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그 자체처럼, 함수는 함수 몸통(function body)이라고 하는 일련의 구문(statement)으로 구성됩니다. 값은 함수에 전달될 수 있고 함수는 값을 반환합니다.
출처: 함수 - JavaScript | MDN
함수 선언 방법
// 함수 선언식
function getTriangleArea(base, height){
let triangleArea = (base * height) / 2;
return triangleArea;
}
// 함수 표현식
// 변수에 할당된 함수는 익명함수이다.
const getTriangleArea = function(base, height){
let triangleArea = (base * height) / 2;
return triangleArea;
}
// 화살표 함수
const getTriangleArea = (base, height) => {
let triangleArea = (base * heignt) / 2;
return triangleArea;
}
// 화살표 함수에서 return문만 있을 경우, return과 중괄호는 생략 가능
const getTriangleArea = (base, height) => base * height / 2;
//returna문에서 소괄호 사용가능
const getTriangleArea = (base, height) => (base * height) / 2;
함수의 호출
// 선언
// base와 height는 매개변수(paramter)라 한다.
function getTriangleArea(base, height){
let triangleArea = (base * height) / 2;
return triangleArea;
}
// 호출
// 3과 4는 전달인다(argument)라고 한다.
getTriangleArea(3, 4);
3. 조건문
- 조건을 배우기 위해서는 Boolean 타입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 조건문은 어떠한 조건을 판별하는 기준을 만드는 것이다.
- 조건문에는 반드시 비교연산자(comparison operator)가 필요하다.
- 비교의 결과는 늘 Boolean, 즉 true 혹은 false 이다.
- 비교연산자
> | 초과 |
< | 미만 |
>= | 이상 |
<= | 이하 |
=== | 같다 |
!== | 다르다 |
- 사용하면 안되는 비교연산자(타입을 엄격하게 비교하지 않기 때문)
== | 같다 |
!= | 다르다 |
- 조건문 사용방법
if (조건1){
// 조건1이 통과할 경우
} else if (조건2) {
// 조건1이 통과하지 않고
// 조건2가 통과할 경우
} else {
// 모든 조건이 통과하지 않을 경우
}
- 조건에는 Boolean 으로 결과가 나오는 표현식이 들어간다.
- 두가지 조건이 한번에 적용되는 경우 논리연산자(Logical Operator)를 사용한다.
- 논리 연산자
연산자 | 구문 | 설명 |
논리 AND | expr1 && expr2 | expr1을 true로 변환할 수 있는 경우 expr2을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expr1을 반환합니다. |
논리 OR | expr1 || expr2 | expr1을 true로 변환할 수 있으면 expr1을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expr2를 반환합니다. |
논리 NOT | !expr | 단일 피연산자를 true로 변환할 수 있으면 false를 반환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true를 반환합니다. |
- 기억해야 할 6가지 false 값
if (false)
if (null)
if (undefined)
if (0)
if (NaN)
if ('')
- 논리 연산자의 결과에 Boolean이 아닌 다른 값이 들어갈 수 있다.
- OR 연산자는 ture 값을 만나면, 그 값을 출력한다.
- 둘다 false 값일 경우, 뒤에 있는 값을 출력한다.
- AND 연산자는 false 값을 만나면, 그 값을 출력한다.
- 둘다 true 값일 경우, 뒤에 있는 값을 출력한다.
코드스테이츠 과정에서 '코플릿'이라는 부분은 내용에 적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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